벌써 2025년입니다. 2024년이 입에 붙은지 얼마 안되는 것 같은데 정말 시간이 빠르네요
올해도 어김없이 연말정산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연간 한번만 하다보니 잘 기억은 나지않지만 늘 신경이쓰이는 영역인것 같습니다.
연말정산을 어떻게 준비할 수 있는지, 세금이 어떻게 계산되는지, 그리고 각종 공제 항목에 대해 살펴보려고합니다.
- 연말정산이란?
연말정산은 원천징수된 세금에서 과잉 납부된 세금을 돌려받거나 부족한 세금을 추가로 납부하는 과정입니다.
매달 급여에서 원천징수되는데 추정액이다보니 실제로 확정된 세금에서 조정하는 절차가 연말정산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말 그대로 미확정 되었던 세금 영역을 '연말에 정산' 하는거죠 - 소득 공제와 세액 공제:
근로소득세 계산은 단순합니다. 소득 구간에 따라 해당하는 근로소득 과세율을 적용하면 금액이 산출되는데요.2024년 근로소득 과세 표준
세금이 계산될 때 중요한 항목이 바로 '소득 공제'와 '세액 공제'입니다.
소득 공제는 세금을 부과할 때 소득을 줄여주고, (연봉 5천 수령자가 5백만원 소득 공제를 받았다면 연봉 4.5천으로 세금계산)
세액 공제는 이미 계산된 세액에서 직접 세금을 공제해 줍니다. (연봉 5천 수령자가 5백만원 세액 공제를 받았다면 5천만원에 대한 세금에서 5백만원을 제하여 세금계산) - 주요 소득 공제 항목:
기본 공제 : 근로자가 기본적으로 받는 공제입니다. (별도 요건 없음)
인적 공제(부양 가족 등) : 부양 가족 하나당 150만 원의 소득 공제가 제공됩니다. (기혼자는 배우자의 인적공제 여부를 잘 살펴야합니다. 직장이 있다면 당연히 제외되겠지만 무직상태라면 다른 소득도 없어야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 주식거래로 인해 100만원을 초과하는 수익이 발생하면 공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연금보험료, 건강보험료 : 납입액 만큼 공제해줍니다 (원천징수 항목이라.. 사실상 실제로 받아본적 없는 돈이죠)
주택 관련 공제(전세 자금 대출 상환 등) : 전세 자금 대출에 대한 금액은 원금과 이자를 합한 원리금의 40%를 포함합니다. - 주요 세액 공제 항목:
카드 사용 : 연봉의 25%를 초과하여 사용한 금액에 대해 신용 카드는 15%, 체크 카드는 30%의 세액 공제를 적용합니다. 연봉 7천만 원 이하의 근로자는 최대 600만 원의 카드 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7천만 원 초과자는 450만 원까지 공제 가능합니다.
(어떤 카드로 어디에 썼냐에 따라 공제 비율은 조금씩 달라집니다.) 인적 공제 대상의 가족의 카드 사용 내역도 소득 공제에 자동으로 포함됩니다
교육비 : 어린이집/유치원/초중고 자녀는 한 명당 300만 원까지 15% 세액 공제, 대학생 자녀는 한 명당 900만 원까지 15% 세액 공제를 적용합니다. 평생 교육원, 직업 훈련소도 세액 공제가 가능하지만 학원은 적용 제외입니다.
기부금 : 종교 단체, 복지 단체, 공익 단체 기부는 1천만 원까지는 15%, 1천만 초과 시 30%, 3천만 원 초과 시 40%를 적용합니다. 정치 자금 기부금은 10만원 까지, 고향 사랑 기부도 10만 원까지는 세액 공제 100%를 적용하니 부담없이 사용하고 세액 공제를 받는게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IRP : 연금 저축은 600만 원, IRP는 +300만 원까지 세액공제 적용됩니다. (연봉 5,500초과자는 12%, 이하는 15% 비율) 추가로 ISA 만기 시점에 만기 자금을 연금으로 옮기게 되면 300만 원만큼 추가 세액 공제를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IRP 항목이 모든 사람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절세 방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만기 시점까지 돈이 오랫돈안 묶이는 단점이 있습니다만... 노후 준비는 누구에게나 중요하니까요)
홈텍스에서 작년 11월부터 12월까지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했었습니다. 확정되기 전 부족한 공제 항목들을 점검하고 보완할 기회를 주었던 것이죠.
미리 준비한다면 어느정도의 절세가 가능하겠지만 대단한 노력을 들일만큼 공제액이 높은 항목도 없어 보입니다. (특히 결혼하면 50만원 애낳으면 30만원 정도는 좀 아쉬운 수준같습니다) 그래도 어느정도 알고 있더라면 참고는 되겠죠!
뭔가 계륵같은.. 공제항목들..! 그래도 소중하니 머릿속에 넣어놓고 25년은 좀 더 잘 준비하여 모두 13월의 월급 받아보시죠!